MEMBER LOGIN

MEMBER LOGIN

사회/문화/건강/인물

산불예방으로 아름답고 푸른 산림을 후손에게 남겨줍시다...   18-04-26
자치법률신…   379
 

양기용 서대문소방서 화재특별조사 소방위

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 발생이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 392건 발생해 160.7ha의 피해 가 발생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300건에 344.2ha 소실되어 산불 발생 건수는 31% 증가했지만 금 년도에는 소방서와 유관기관마 다 적극적 초동대응태세 강화로 피해 면적은 53% 감소시켰다.

이처럼 산불 건수가 급증한 원 인은 올봄 건조한 날씨가 지속적 으로 이어지고 있었으며 등산객이 많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.

서대문소방서에서도 지난 1 914시경 신촌동에서 지나 가던 행인의 담배불로 인해 신 촌 민자 역사 광장 잔디에 화재 로 인해 큰 재산피해가 발생 할 수 있었으며 지난 21119 시경에도 북가좌동 불광천일대 에서 지나던 등산객에 의해 담 배 불로 소중한 산림이 피해를 입었다.

특히 봄철 산불은 산 중턱에서 입산자 실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 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렵고 헬기 진화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예방이 중요하며 산불이 발생되 면 흔적이 사라지는데 3, 완전 히 복구되기까지는 최소 30년이 걸린다고들 한다.

최근 지속적으로 건조한 날씨 로 인해 산불발생 위험성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서대문소방서에 서는 선제적 예방활동을 강화하 고자 수시로 서대문구 안산자락 길 일대에서 소방공무원, 의용소 방대원, 구청 직원 등 250여 명 이 참여한 가운데 봄철 산불대비 강화훈련을 실시했으며 특히, 시 민과 함께 산불방지 하고자 안산 자락 길을 이용하는 시민 대상으 로 산불조심 캠페인 함께하기 신속한 현장 활동으로 요구조자 및 등산객 대피 유도 산불진화 장비, 등짐펌프 등을 활용 산불 진압 신속한 유관기관 합동 협 력체계 구축 및 비상연락망 확보 연소 확대에 따른 화재확산 방 어 훈련에 최선을 다했다.

국민들은 봄철 산불 예방을 위 해서는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지 역에서는 산행을 자제하고, 입산 시에는 성냥, 담배 등 인화성 물 질은 소지하지 않는다.

또한, 산림과 인접한 지역에서 소각해야 할 경우 해당 관서에 사 전 허가를 받아야 하며 불씨가 산 림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미리 예 방조치를 하고 소각하도록 하며,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 리는 행위도 삼가 하도록 하여야 한다.

건조한 날씨가 지속 하더라도 발화의 원인이 되는 불씨가 없다 면 산불은 쉽게 나지 않는다. 하지 만 우리나라 산불의 주요한 원인 은 역시나 사람들의 사소한 부주 의 인재라는 점은 참으로 안타까 운 부분이다.

만약 산불을 발견했다면 즉시 119 등에 신고하기 바라며 초기 작은 산불을 발견한 경우에는 나 무 가지나 외투로 두드리거나 덮 어서 진화하도록 한다.

산불진화가 어려울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바람이 불어가는 쪽 으로 산불이 확산되기 때문에 풍 향을 감안하고 산불의 진행경로 에서 신속히 벗어나도록 한다. 또 불길에 휩싸이면 당황하지 말 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해 타버 린 지역이나 저지대, 도로, 바위 등 불길이 약한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준비해야 한다.

최근 문제되고 있는 미세먼지 를 흡수하고 우리에게 맑은 산소 를 제공해주는 소중한 산림을 지 켜내기 위한 우리들의 작은 관심 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되어진다.

화재조사 업무를 하면서 산불 화재 원인을 분석한바 대부분의 산불은 사람들의 부주의에서 비 롯되며 유사시는 신속한 재난 대 처와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산불 진화에 만전을 기해 산림을 보호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.

 

자치입법 위한 구의원의 기본자질 소통의 중요성 
어린이 화재예방 하려면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 
 
 
이용약관  |  개인정보취급방침  |  이메일주소 수집거부  |  포인트정책  |  사이트맵  |  온라인문의  |  청소년보호정책(책임자 백기호)

대표전화 : 1577-0780,(02)2069-0113 FAX : 02) 2634-4985 인터넷신문등록번호 : 서울아04683 등록일: 2017년08월28일
사업자등록번호 : 767-18-00879 자치법률신문 발행인 : 백기호 편집인 : 백기호 주소 :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산로 188
Copyrightⓒ 2012 by 자치법률신문 all right reserved <e-mail : oss100@hanmail.net, oss8282@naver.com>